Page 5 - 심리학 교과서
P. 5

심리학의

                                                                                             교과 역량




                             본문은 개별 사실의 나열보다 중요한 개념과 개념 간 관

                           계를 이해하도록 진술하였습니다. 어려운 용어는 본문 옆 보
                           조 단에 친절하게 설명하였으며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
                           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식 충전소’, ‘심리학 이야기’를
                                                                                            자기 관리 능력
                           통해 부가적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중요한 심리학자들은
                                                                                           성격과 도덕성의 발달 및 자아 정체감
                           본문 옆 보조 단에 소개하였습니다.
                                                                                           형성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
                             ‘재미있는 탐구 활동’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심                               탕으로 자신을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파
                          리학 수업이 가능하도록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악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건강하고 균형
                           다양한 심리 실험 자료와 탐구 질문을 제시하였습니다. 학                                 잡힌 삶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생들은 ‘스스로 확인’에 제공된 질문에 답하면서 기본 지식을
                                                                                            배려의 공동체 의식
                           탄탄히 하고, ‘대단원 마무리’를 통해 해당 단원에서 배운 내
                           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일반적인 발달 과정과 심리적

                             ‘퓨전 심리학’과 ‘창의·융합 활동’은 각 단원에서 배운 지                             사건의 전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타인
                                                                                           에 대한 이해, 배려와 나눔 등을 실천함
                           식을 실생활의 경험과 연관 지어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으로써 공동체의 유지와 발전에 능동적
                           실천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
                                                                                           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은 자신의 심리적 경험에 다양한 요인이 관여되어 있고 다양
                           한 측면에서 심리학적 설명이 제공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어                                 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

                           더욱 깊이 있는 탐구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심리학이 지향하는 과학적 연구 방법을
                             이 교과서는 급변하는 시대일수록 본질을 확인하며 나아                                 익혀 합리적인 정보 처리와 객관적인
                           가야 한다는 집필진들의 믿음을 반영합니다. 21세기의 주역                                의사소통을 통해 객관적·종합적으로 문

                          인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인적·물적 환경과 조                                  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실천
                           화롭게 공존하여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살기를 기원하는 집                                 하며 그 결과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
                                                                                           할 수 있는 능력
                           필진들의 소망을 담았습니다.
                             이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과 행동을 깊이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더욱 헤아려 자신뿐만 아니라
                                                                                           심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
                                                                                           연구 결과를 서로 연결 지을 수 있고,
                           하길 기대합니다. 또한 자신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완전히 꽃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피울 수 있는 미래를 계획하고 실천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시각에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집필진 드림                     있는 능력













          심리학2차제출.indb   3                                                                                          2020-10-12   오후 5:50:43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