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 심리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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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을 수강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는 무언가가 궁금하거나 행하려고 할 때 그것을 인간과 분리해서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의료 등 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인간이 주체이거나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적으로 자신과 타인
                          을 이해하게 되면 우리가 관심을 두는 모든 분야에 대해 생각의 폭을 넓히고 깊이를 더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
                          서 간학문적 성격을 지닌 심리학은 매우 유용한 학문입니다.



                             심리학은 분석적·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적합한 과목입니다. 인간은 감정과 사고, 행동의 주체로 마음과

                          행동의 작동 기제에 대해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나름의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개인의 직관적
                          이해를 과학적·분석적·비판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더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심리
                          학을 통해 훈련한 분석적·비판적 사고력은 다양한 분야에 전이될 수 있는 역량으로 학습자가 졸업한 후에도 계

                          속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심리학을 배움으로써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심리와 행동을 객관적으
                          로 관찰하고 이해하여 자아 정체감을 명료히 할 수 있습니다. 자아 정체감의 명료화는 자기통제력 습득 및 진로
                          개발 능력의 함양과 긴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둘째,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심리와 행동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

                          점을 통해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자기중심적 태도에서 벗어나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
                          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줄 것이며, 이를 통해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습니다.



                             본 심리학 교과서는 네 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Ⅰ단원은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다루며 심
                          리학 관련 여러 학문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과학적으로 심리학을 연구하는 방법과 심리학과 관련된 다양한 직
                          업 세계를 소개합니다. Ⅱ단원에서는 나 자신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각, 학습, 기억, 동기, 정서 그리고

                          성격과 자아 정체성을 공부합니다. Ⅲ단원에서는 집단과 생활 환경 속에서 나의 사회적 정체성과 심리학적 의
                          미를 탐구하며, 마지막 Ⅳ단원에서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청소년기에 주어지는 도전에 어떻게 대

                          처할지 그리고 각자의 가능성을 어떻게 발현시킬 수 있을지를 공부합니다.
                             본 교과서에서는 심리학 지식 가운데 기본이 되는 내용 중 학문적 검증을 거친 사실을 전달하고 학생들이 능
                          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도입되었습니다.

                             대단원은 ‘왜 배울까?’, ‘무엇을 배울까?’, ‘핵심 질문’ 등으로 시작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단원 개관과 학습
                          내용 구조를 파악하게 됩니다. 특히 대단원 도입 부분에 제시된 핵심 질문은 단원 학습 과정의 초점을 제공해

                          주며, 명화는 각 단원이 다루고 있는 내용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교사는 명화와 핵심 개념을 연결해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흥미를 돋울 수 있습니다.













          심리학2차제출.indb   2                                                                                          2020-10-12   오후 5:5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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